늘상 그렇지만 어쩌다가 어지러운 문제를 만났다. jupyter lab에서 커널이 급작스럽게 죽는 문제로 나타나는 에러 메시지 :
The kernel for [파일명].ipynb appears to have died. It will restart automatically.
왜 나왔는지 짐작도 안갔지만 차분히 찾아본 결과, 해결되었다. 우선 제 경우는 import하는 라이브러리들 중에 torch에서 발생하는 문제였다.(하나하나 import 구문들을 주석을 풀어가며 찾음)
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하나 사용 중인 환경이 다른 환경에서 [pip freeze > requirements.txt]한 파일을 받아와서 그대로 [pip install -r requirements.txt]한 상태여서 이것이 torch 패키지에 영향을 준 듯 하다.(나는 저 명령어로 설치한 후에 torch가 gpu를 못잡고 cpu를 잡아서 pytorch 공식 documentation에서 특정 버전 install 명령어로 마저 cuda 관련된 것까지 추가로 설치하고 그 이후부터 안된 것 같다.)
저것을 해결하기 위해 흔히 나오는 jupyter의 config 파일이나 가상 메모리 사이즈 늘리고 어쩌고는.. 해결이 되지 못했다. 그래서 다른 방법을 시도하다 해결했다.
해결법
그래서 가상환경을 새로 다시 깔고 pytorch를 먼저
공식(최신 : https://pytorch.org/get-started/locally/ or 이전 버전 : https://pytorch.org/get-started/previous-versions/) 홈페이지에서 명령어를 사용하여 받은 후에 몇 개의 패키지들을 직접 pip install 하였다.(받아온 requirements.txt에서 torch 부분만 지우고 실행할까 하였으나 이건 시도해보진 않았다. 설치 패키지가 많은 분들은 시도해볼만 할 듯)
pytorch가 아니어도 나와 같이 requirements.txt를 가져와서 쓴 사람들에게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.
주피터의 가끔 알 수 없는 에러는 골치 아프다.
Reference